728x90
반응형

벡터와  행렬을 사용하여 2.5D , 3D에서 사용할 좌표나 벡터나 행렬을 배운다.

 

졸업할 때까지 쓴다. 그러니 잊어먹으면 안된다.

 
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 

벡터는 크기와 방향을 가진다.

 

벡터 = 크기와 방향을 가진 성분,

 

위치는 벡터의 성분이 아니다.

 

벡터의 크기는 스칼라 값으로 나타낸다.

 

크기 = 힘 = 길이 = 스칼라값

 

벡터상등 : 위치는 벡터의 성분이 아니기 때문에 서로 다른 위치에 있는 같은 크기의 벡터는 같다.

 

벡터의 차 : W = A - B   벡터의차는 교환법칙이 성립이 되질 않는다.

 

B에서 A를 바라본다. 

 

단위벡터 : 방향은 주어진 벡터와 같고, 크기가 1인 벡터 

 

단위벡터 = 벡터의 정규화

 

루트34는 벡터의 크기임

 

 

D3DXVECTOR3()

 

 

m_vPos 위치벡터

 

m_vDir 반환벡터

 

 

 

D3DXVECTOR3는 x y z 로 선언되어있음

 

 

용책 , 해골책 참고

 

포인터벡터 , 위치벡터 를 나타내지만 수학쪽에서는 위치는 벡터의 성분이 아니다.

 

 

 

 
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 

벡터의 외적 = 일반적으로 두벡터의 수직인 벡터를 구하기위해 사용한다.

 

제 1COS 법칙 = 한각의 크기가 90도를 넘지 않는 삼각형이 있고, B의 길이와 C의 길이를 알고 있을때 A의 길이를 구하는 공식

 

a = x +y

 

x = b. cos C

 

y = c . cos B

 

a = b. cos C + c. cos B

 

b = c . cos A + a . cos C

 

c = a . cos B + b . cos A

 

 

제 2COS 법칙  = b의 길이와 c의 길이를  알고 있고 , 낀각 A를 알고 있을때 a의 길이를 구하는 방법

 

제 1COS법칙으로 부터 제2COS 법칙을 유도해 낼수 있다.

 

 

벡터관련함수

 

D3DXVec3Length(&방향벡터)  = 벡터의 길이를 구한다.

 

D3DXVec3Nomalize(&결과벡터, &방향벡터) = 단위 벡터화 한다.

 

D3DXVec3Dot(&벡터 , &벡터)  = 내적

 

D3DXVec3Cross(&결과벡터, &벡터, &벡터)  = 외적

728x90
반응형

'back-end > MF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6. 삼각함수 법칙  (0) 2023.07.24
5. D3DXVec3Transform 세가지 함수  (0) 2023.07.24
4. D3DXVec3TransformCoord 함수  (0) 2023.07.24
3. d2d  (0) 2023.07.24
2. 행렬  (0) 2023.07.24

+ Recent posts